공지사항 묻고답하기 체험후기 예약신청 문의하기
Q&A

건축공학과를 간다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민철 작성일18-02-01 23:29 조회152회 댓글1건 연락처01073768559

본문

안녕하세요 인천고등학교 올해 3학년 올라가는 재학생입니다.

창의 건축 체험 오셨을 때 궁금한건 홈페이지에 문의 하라고 하신 말씀을 기억하여 남기게 됩니다.

제가 건축 관련 진로를 고민을 계속하고 있는데 과를 정할 때 학과때문에 고민중이에요.

Q. 건축공학과는 시공에 중점을 둔다고 들었는데 건축공학과에서 배우는 내용만으로는 건축기사처럼 설계를 하는 일은 가능성이 많이 부족한가요..??? 

하고싶은 것은 설계 쪽 성향이 강한 것도 있어서 건축학과와 건축공학과를 두고 고민에 빠져있습니다.

시간이 아직 남았을 때 꾸준히 생각해 놓는 것이 났다 싶어서 질문 드립니다.

댓글목록

조아저씨님의 댓글

조아저씨 작성일

서민철군, 진로에 고민이 많은 시기인 만큼 자신의 재능을 먼저 고려해 신중하게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아시는 대로 우리나라 대부분의 건축학과는 5년제이고, 건축사가 되기위해 진학하는 학과입니다.
그에 비해 건축공학과는 4년제이고, 엔지니어링 관점의 공부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시공과 구조 쪽 특성이 강한 학과지요.

건축학과나 건축공학과는 모두 설계 , 시공, 구조를 배웁니다.
그러나 관점이 다릅니다.
건축학과는 설계 전문가(건축사)가 되기 위한 설계를 배우는 곳이고,
건축공학과는 건축사가 그린 설계 도면을 읽고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정도의 설계를 배운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반대로 건축공학과는 시공과 구조가 매우 중요한 일상이 됩니다. 장차 시공과 구조의 전문가가 되어 그 일을 능숙하게 하기 위해 배우기 때문이지요.
건축학과에서도 시공과 구조를 배우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시공자, 구조 전문가와 소통할 수 있는 정도의 깊이로 배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개인의 재능과 능력에 따라 더 깊은 지식을 습득하고 탐구 하기도 합니다.
 
자신이 대학을 졸업한 이후에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할 목표가 없다면 굳이 5년제 건축학과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건축의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나중에 집짓는 일을 하고 싶으면 건축공학과에 진학할 것을 권합니다.
다만, 건축학과는 대한민국의 어떤 학과보다 더 어려운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래서 졸업하기도 쉽지 않지만, 그 과정을 모두 마치게 되면 굉장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사회에 진출한 이후에도 대학때 배운 여러가지 능력들을 잘 활용하며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습니다.

건축학과나 건축공학과 모두 건축을 직업으로 삼는다는 전제하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본인이 예술적 감각을 타고나 설계를 하며 건축사가 되는 꿈을 꾸고 있다면 건축학과를..
그렇지 않고 집을 짓거나 구조계산을 하며 수학에 재능이 있다면 건축공학과를 진학하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건축을 아는 것은 자신의 인생에 큰 힘이 되기 때문에,
다시 한 번 본인의 재능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잘 선택해 좋은 결과를 맺으시길 바랍니다.

조아저씨, 조원용 건축사



조아저씨/아키조

조아저씨/아키조
제휴기관
찾아오시는길

체험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체험사례

체험사례

커뮤니티

공지사항
묻고답하기
체험후기
예약신청
문의하기

교구판매

교구판매
개인정보취급방침 / 서비스 이용약관 / 회사소개 / 오시는길 / 사이트 맵
조원용 대표 / 우(17159)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주북리 253-2 조아저씨 건축창의체험 /
TEL 031 - 323 - 2028 FAX 031 - 323 - 2029 / 사업자등록증 109-81-92830 /
E-mail archicwy@naver.com /
COPYRIGHT @ WEMADE ENTERTAINMENT CO. LTD. ALL RIGHT RESERVED.